재료 열전도율(W/mK) 비열(J/kg°C) 밀도(g/cm^3)
알루미늄 240 887 2.7
무쇠 52 554 6.8 - 7.8
스테인리스 14 468 7.5 - 8.0

*열 전도율: 열 전도율이 높을수록 열원에서 나온 열이 요리기구에 빠르게 전달됩니다.

*열 보존율: 비열이 높은 물질일수록 더 많은 양의 열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가열하면 열이 오래 지속됩니다.

*밀도: 밀도가 높을수록 부피당 무게가 더 많이 나갑니다.

 

장점

가벼운 무게
알루미늄의 요리도구로서의 장점은 한 두가지가 아니지만 먼저 언급해야할 강점은 낮은 밀도(가벼운 무게) 입니다. 위는 냄비/팬의 재료로 많이 쓰이는 3가지 금속의 열전도율, 비열, 밀도를 정리해 놓은 표입니다. 알루미늄이 무쇠나 스테인리스에 비해 얼마나 가벼운지 알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강도가 세고 가벼워서 항공기의 재료로 쓰입니다. 시중의 코팅 냄비도 알루미늄을 코팅해 놓은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요리 기구는 가벼울수록 사용하기 편합니다.

음식의 맛
요리기구의 무게가 사용의 편리함과 관련되어 있다면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냄비/팬의 성질은 열전도율과 열보존율입니다. 좋은 냄비는 적어도 두 가지 조건 중 한 가지는 만족을 시켜야 합니다. 열원에서 나온 열을 빠르게 전달하거나(높은 열 전도율) 한 번 가열하면 음식물을 넣어도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지 않아야 합니다(높은 열 보존율). 고온에서 음식을 빠르게 익혀야 겉은 바삭하고 속은 육즙이 가득한 촉촉한 상태가 됩니다. 알루미늄의 열전도력과 열보존력은 무쇠, 스텐 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녹이 슬지 않는다
알루미늄은 공기와 만나면 산화되어 피막을 형성하는 금속입니다. 음식을 오래 담아 두거나 물에 닿아도 녹슬지 않습니다. 

싼 가격
알루미늄은 가격이 싼 금속입니다. 코팅냄비가 일반적으로 싼 이유도 알루미늄을 베이스로 사용해서 만들기 때문입니다. 부담없이 성능 좋은 냄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칠게 사용할 수 있다
코팅된 알루미늄 냄비가 아니라면 거친 수세미로 세척하거나 금속으로 된 조리기구를 사용해서 요리해도 무방합니다. 흠집이 남겠지만 제품의 성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양은 냄비 같이 얇은 알루미늄 조리기구에 센 충격을 가하면 냄비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은 냄비는 너무 세게 닦으면 표면에 입혀놓은 노란 피막이 벗겨지고 내부의 흰 알루미늄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단점

치매와의 연관성 
알루미늄 요리기구 사용이 치매를 유발하므로 알루미늄 요리기구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이 영국 치매 협회(UK Alzheimer’s Society)에 다루어져 있습니다. 요약을 해보자면, 1965년 연구자들이 고농도의 알루미늄을 토끼에 투여했고 그 결과 뇌에서 신경섬유가 엉키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것으로 캔이나 요리기구 등에서 나오는 알루미늄이 치매를 유발 할지도 모른다는 추측이 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치매와 관련된 현상은 일반적으로 음식이나 알루미늄 기구 사용을 통해 인체에 흡수되는 알루미늄 양을 극도로 초과했을 때만 발생했습니다. 1965년 토끼 실험 이래로 알루미늄과 치매의 연관성을 밝히려는 많은 연구들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어떤 실험도 알루미늄이 치매와 관련이 있다는 확정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건강한 뇌에도 알루미늄이 존재하며 식품에 존재하는 알루미늄은 인체에 쉽게 흡수되는 형태가 아닙니다. 흡수되는 양은 식품에 존재하는 알루미늄의 1% 미만이며 흡수된 것들도 대부분 신장에서 처리됩니다. 

아직까지 알루미늄 노출과 치매 유발 사이에 관련된 어떤 관계도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알루미늄 냄비나 양은냄비 사용이 치매로 이어진다는 확정을 내리기는 힘듭니다. 알루미늄 용기에서 알루미늄이 용출 되더라도 흡수되는 양은 극히 일부이며 신장에 문제가 없다면 대부분 해독이 됩니다. 그래도 걱정이 되신다면 세라믹 코팅 냄비를 사용하시거나, 스텐, 무쇠 등의 다른 냄비를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ww.alzheimers.org.uk/about-dementia/risk-factors-and-prevention/metals-and-dementia

 

Aluminium, metals and dementia

The ability of metals from food or cookware to cause Alzheimer's disease is a regular concern in the news. Here's the evidence behind the presence of metals such as copper, zinc, iron and aluminium.

www.alzheimers.org.uk

산성 음식과 반응한다
알루미늄은 산성음식과 반응하여 음식의 맛과 외형을 변형시킵니다. 토마토, 김치, 잼 등을 알루미늄 제품에 요리하면 음식에서 쇠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성은 알루미늄 자체도 부식시키기 때문에 산성음식은 스텐 냄비/팬으로 요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이 달라 붙는다
금속의 특성상 음식이 잘 달라 붙습니다. 시즈닝을 통해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즈닝 방법은 아래 설명해 놓았습니다.

잘 변형된다
알루미늄은 금속 중에서도 강도가 약한 축에 하므로 외부 충격에 잘 변형됩니다. 찌그러진 스텐냄비나 무쇠냄비를 본 적은 많이 없어도 찌그러진 양은 냄비를 자주 보셨을 겁니다. 찌그러진 알루미늄 냄비는 반대로 쳐서 어느정도 펼 수 있지만 완전히 복구하기는 힘듭니다.  


요리가 금방 식는다
알루미늄 자체는 열보존율이 매우 뛰어난 금속이지만 알루미늄 냄비는 얇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존할 수 있는 열의 양이 워낙 적기 때문에 금방 식습니다. 차가운 재료가 들어가면 금방 식어버리지만 열 전도가 좋기 때문에 가열하면 금방 다시 뜨거워 집니다. 이미 식탁으로 옮겼다면 뚝배기나 무쇠처럼 오래 따뜻한 요리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인덕션에서 사용 불가
알루미늄은 자성이 없기 때문에 인덕션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스불이나 핫플레이트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및 보관

1. 요리 전
알루미늄 냄비/팬에 음식물이 달라 붙는 것을 막기 위해 시즈닝을 합니다. 라면 등의 국물 요리는 시즈닝이 필요 없습니다. 시즈닝 방법은 스텐 냄비/팬과 동일합니다. 아래의 링크로 가셔서 스텐 팬을 시즈닝 하는 대로 알루미늄 냄비/팬을 시즈닝 하시면 됩니다.

https://yuhny.tistory.com/37

 

스텐 팬 시즈닝 하는 법

기름은 충분한 열을 받으면 중합반응을 일으켜 '파티나(Patina)'라 불리는 코팅을 형성합니다. 이 코팅이 스텐 팬 표면에 형성되어 음식이 달라 붙는 것을 방지합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열을 가

yuhny.tistory.com

2. 요리 중
금속제 기구를 사용해서 편하게 요리합니다. 흠집과 소음을 방지하고 싶다면 나무 요리기구를 사용합니다.


3. 요리 후
음식물을 담아 놓아도 녹슬지 않습니다. 알루미늄 용출이 걱정된다면 다른 그릇에 옮겨 담습니다.  뜨거운 냄비/팬이 바로 찬물에 닿으면 용기가 변형될 수 있으니 상온에서 식힌 후 설거지 합니다.


4. 세척
주방 세제를 사용해 수드러운 수세미로 닦습니다. 흠집을 상관하지 않는다면 거친 수세미로 박박 닦아도 되지만 색이 벗겨지고 내부의 은빛 알루미늄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음식이 타거나 눌어붙었다면 주방세제를 푼 물에 오래 불렸다가 닦아냅니다.

+ Recent posts